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양이 입양 센터 준비사항 첫날

by 니니묘 2024. 6. 20.
 

 

 

 

 

최근에는 다양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반려인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는 독립적이면서도 애정 어린 반려동물로, 많은 사람들이 가족으로 맞이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다른 반려동물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은 큰 책임이 따르고, 입양 전 준비와 올바른 지식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입양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입양 전에 알아두어야 하는 입양센터 주의사항과 준비와 첫날 해야 하는 일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고양이 입양 센터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에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고, 입양센터를 방문할 때에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고양이를 가족으로 맞이하기 위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입양센터는 신뢰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고, 실제로 방문하여 시설과 고양이들의 상태를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시설이 청결하고, 또 그 시설에서 고양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내는지 확인한 후에 만족스러운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상태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건강검진과 예방접종 유무, 필요한 치료가 제공되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야 하며, 건강 기록을 요청하고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에 입양센터 직원에게 고양이의 성격이나 특별히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확인하고, 반려인이 제공할 수 있는 환경에 적합한 고양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입양 결정이 되었다면 입양 계약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입양 조건, 책임사항 등을 명확하게 이해한 후에 입양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양 준비사항

 

고양이를 입양하기로 결정이 되고, 모든 서류 절차가 끝났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고양이가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예상치 못한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먼저 그들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고양이는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기 때문에 집 안에서 지낼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확보해야 하고, 캣타워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나 고양이가 숨을 수 있는 곳, 창가에 앉을 수 있는 곳도 준비해 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생활하는 데 있어 필요한 생활용품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료와 물그릇, 화장실과 모래, 장난감, 스크래처, 캣타워 등이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화장실은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청결을 유지하기에 적합한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특히, 고양이를 키우는 데에 기본 생활용품 구매 비용뿐만 아니라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의 의료 비용으로 예상보다 많은 금액이 발생될 수 있어 재정적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고양이는 가족 구성원 모두와 유대감을 형성하기 때문에 가족 모두의 동의를 얻어 고양이를 사랑하고 돌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입양 첫날

 

고양이 입양 첫날에는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며칠 동안은 조용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해주고, 이 공간에 고양이의 물과 사료 그릇, 화장실, 침대 등을 배치해 줍니다. 고양이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활동하는 공간을 확장해 나갈 수 있게 해 주고, 시간이 흘러 자연스럽게 새로운 공간을 탐색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또한, 처음 온 장소에 불안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가능한 조용한 환경을 조성해 주고, 억지로 다가가거나 만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스스로 다가올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집에 도착하면 고양이의 건강 상태를 확인합니다. 건강 기록서를 참고하여 필요한 치료나 예방 접종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기본 건강검진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입양 후 고양이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난감으로 놀아주고, 고양이의 사냥 본능을 자극하는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깃털 장난감이나 공, 레이저 포인터 등을 이용해서 고양이가 놀아주고,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고양이에게 간식 주거나 칭찬을 해주면 긍정적인 강화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양이는 유대감 형성을 중요시하는 만큼 신뢰를 형성하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신뢰를 얻고 싶다면 고양이가 편안하게 느끼고, 스스로 다가올 때까지 시간을 많이 보내면서 천천히 접근해야 합니다. 고양이를 입양하는 것은 소중한 한 생명을 평생 책임지고 사랑으로 돌봐줘야 하는 일로 큰 책임감이 요구되는 일입니다. 단순히 고양이가 좋다고 바로 입양하는 것이 아니라 입양센터를 방문해서 순차적으로 준비하고, 함께하는 첫날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고양이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새로운 가족 구성원으로 맞이하게 될 고양이를 사랑하고 돌보는 모든 과정이 여러분의 삶에도, 고양이의 삶에도 큰 기쁨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